여러분의 팀원들은 모두 목표에 집중하고 동료들과 투명하게 커뮤니케이션하고
공동 성과를 내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나요?
부족한 점을 객관적으로 깨닫고 더 나아지기 위해 스스로 발전하려고 공부하나요?
왜 어떤 팀은 그렇고, 우리 팀은 그렇지 않을까요?
전 IT 대기업에서 10년 넘게 관리자로 근무했습니다. 이곳에서 주변 사람들은 늘 저에게 질문했습니다. 어떻게 너희 팀은 다들 그렇게 함께 열광적이고 잘 대화하고 팀 목표를 위해 노력해?, 라고 말이죠.
몇 몇 사람들의 입에 발린 말 뿐은 아니었습니다. 회사 관리자 평가에서는 항상 최우수였고 팀원 이직률은 가장 낮았으니까요. 한 해 두 해정도 바짝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그랬지요.
어떻게 그럴 수가 있었을까요?
전 최고의 팀이 되기 위한 5가지 요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.
어려워보이나요? 매우 간단합니다.
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. 모르거나, 하지 않았을 뿐이죠.
혹은 몇 가지 방법을 써먹었지만 지속하지 못했기도 합니다.
첫 번째, 내가 좋은 사람이어야 합니다.
두 번째, 좋은 사람들을 채용해야 합니다.
두 번째 항목에서 이미 비웃고 계신 분들이 있을지도 모르겠어요. "그걸 누가 몰라?", 하지만 여기엔 아주 간단한 비법이 숨겨져 있습니다.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.
세 번째, 팀원들이 우리가 좋은 팀이라는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. 갑자기 난이도가 올라가 보이나요? 여기에도 간단한 솔루션이 있습니다.
네 번째, 누구나 쉽게 이해가되는 같은 목표를 가져야 합니다.
마지막으로 다섯 번째, 대화가 많아야 합니다.
이 다섯 가지 요소에 대해서 앞으로도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.
그리고 다섯 가지 요소 말고 도구도 있고 유용한 대처법도 있습니다.
이런 내용들을 정리해볼까 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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